Table of Contents

중심극한정리 (Central Limit Theorem)

수학적으로 간단히 표현하면,
$\overline{X} \sim \displaystyle \text{N} \left(\mu, \dfrac{\sigma^{2}}{n} \right)$ 을 말한다.

소개

Central Limit Theorem (CLT) 이란:: 평균이 $ \mu$ , 그리고 표준편차( $ s$ )가 $ \sigma$ 인 모든 종류의 모집단에서, 샘플 숫자를 $ n$ 으로 하여 샘플평균을 분포시키면, 그 분포는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를 이루며, 그 분포의 평균(mean, $ \mu_{\overline{x}}$ )은 $ \mu$ 와 같은 값이 되고1), 표준편차(stdev, $ s_{\overline{x}}$ )는 $ \sigma / \sqrt{n}$가 된다는 것이다.


위는 사이즈, n=36 의 샘플을 무한반복해서 (여기서는 무한반복할 수 없으므로 10,000번) 취한 샘플들의 평균을 기록한 히스토그램. 여기서 우리는 그림만으로 “아, 이 그래프의 최소값은 60정도이고 최대값은 80 정도로군” 이라고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대략이지만 우리는 아래 같은 이야기를 할 수 있다.

우리는 샘플의 사이즈가 커질 수록 (n의 크기가 커질 수록, 즉, 4,36, 100, 400, 900 과 같이), 그 샘플평균들의 SD값은 작아짐을 위의 그래프를 통해서 알았다. 그리고, 이는 mean and variance of the sample mean이라는 문서를 통해서도 그것을 알수 있다

그런데, 각 단계에서 $\sigma_{\overline{X}} $의 차이값은

즉, 샘플의 숫자가 커질 수록 $\sigma_{\overline{X}} $ 의 단위는 작아지는데, 작아지는 정도가 (스케일이) 점차 줄어든다. 즉, 처음에는 5만큼으로 드라마틱하게 줄고, 다음은 1만큼, 다음은 3/4만큼, 다음은 1/4만큼, . . . .

위의 이야기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text{N} \left(\mu, \sigma \right)$ 인 분포에서 n = n인 샘플을 계속 취해서 그 샘플들의 평균을 모은 분포는

정규분포에 가까와 진다.

그 샘플평균분포의 평균은 모집단의 평균을 따른다.

샘플평균분포의 분산은 $\dfrac{\sigma^{2}}{n}$ 을 따른다
standard deviation of the distribution of the sample mean를 (샘플평균들의 표준편차를) 특별히
standard error of $ \overline{X}$ 라고 (샘플평균의 표준오차)부르는데 그 값은 $ \dfrac{\sigma}{\sqrt{n}}$를 따르게 된다.

Standard Error 또한 standard deviation 이므로 (즉, standard deviation of distribution of sample means), 각 샘플의 평균이 샘플들의 평균값(the mean of distribution of sample means)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 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쓰인다. 다시 말하면, 이 특별한 standard deviation은 내가 샘플링을 했을 때, 그 샘플의 평균값(the mean of an sample)이 모집단의 평균값(the mean of population)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을 수 있는가의 가능성(확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즉, standard error = $ \sigma_{\overline{X}}$ = standard deviation distance between $ \overline{X}$ and $ \mu$ 라고 할 수 있다. 이 standard error 값에 영향을 주는 것은 두 가지가 있다.

Standard error의 공식을 다시 써보면 아래와 같은데,

$ \;\;\;\; \sigma_{\overline{X}} = \displaystyle \frac{\sigma}{\sqrt{n}} $

위의 standard error 값의 크기에 영향을 주는 것에는

  1. 샘플의 크기 (n)
  2. population의 standard deviation 가 있다.

위에서 첫번째를 살펴보면, 샘플의 크기가 커질 수록 분모의 숫자인 $ \sqrt{n}$ 의 값은 커지고, 따라서 se의 값은 작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se가 작아진다는 것은 distribution of samples means 의 전체적인 분포곡선이 평균을 중심으로 좁게 분포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곧 n값이 크게 되면, 한 샘플의 평균이 원래 평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샘플의 크기를 적당히 크게 잡는 이유는 한 샘플의 평균이 원래의 모집단 평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위의 방법은 숫자로 측정된2) 변인(variables)의 표준오차(standard error)를 구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방법이다. 종류로 측정된 변인의 경우에는 다른 방법으로 표준오차값을 구하게 되는데 이에 대해서는 Standard Error 문서에 자세하게 기록하여 두었다.

Summary

Central Limit Theorem 을 다시 정리하자면, 아래의 세가지로 요약된다.

\begin{eqnarray} & & \text{Normal distribution of sample means.} \\ & & \mu_{\overline{X}} = \mu \\ & & (\sigma_{\overline{X}})^2 = \frac{\sigma^2}{n} \;\; \text{or} \;\; \sigma_{\overline{X}} = \frac{\sigma}{\sqrt{n}} \end{eqnarray}

즉, 이는
$\overline{X} \sim \displaystyle \text{N} \left(\mu, \dfrac{\sigma^{2}}{n} \right)$ 를 말한다.

e.g.,

Central Limit Theorem이 사용되는 예를 들어보면 . . . .

McDonald 햄버거의 세계시장 공략을 위한 매니저의 역할을 가정해 볼 수 있다.

Q
McDonald 본사의 총괄 매니저인 A는 감자튀김의 원료인 감자의 공급자가 일정 수준의 감자를 꾸준하게 공급해 줄 것을 요구하여 왔다. 공급자는 자사의 감자가 평균 200g이며, 표준편차 값이 15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웬일인지 요사이 감자 튀김의 매출이 떨어지게 되었는데. . . . A는 공급되는 감자의 품질검사를 실시하기로 한다. .

품질 검사를 위해서 모든 감자를 다 체크해 볼 수는 없는 일이다. 샘플을 이용해서 하는 수 밖에 없다. 샘플에서 구한 평균값을 가지고 공급자의 말을 검증을 하려고 한다.

위에서 구한 과정을 표준점수로 바꿔서 생각해 보면

Q
만약에 샘플 사이즈를 애초에 100개로 했고, 이 때 평균이 여전이 198g 이었다면 어떤 판단을 해야 할까?

# se 값이 변화한다.
> 15/sqrt(100) 
[1] 1.5
> pnorm(198, 200, 1.5) 
[1] 0.09121122